술 때문에 발생하는 암 7가지

0

술을 마실 때 술잔에 쓰여있는 경고 문구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음주가 간경화, 간암을 일으키고 임신 시 음주시 기형아를 출산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문구를 아마 한 번쯤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담배처럼 전면에 드러나 있지 않고 작게 써져 있기 때문에 애주가라도 경고 문구를 웬만해서는 보기 어렵습니다.

최근 정부는 음주관련 경고 문구를 좀 더 강하게 변경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고 문구는 아래와 같습니다.

drink-warning

3종류의 경고 문구는 이전 3줄이었던 것에 비해 4줄로 약간의 내용이 추가 되었습니다. 위암에 대한 내용이 추가 되었고 청소년관련 문구와 뇌졸중, 치매 관련 문구 또한 추가 되었습니다. 최근의 음주 관련 여러 연구 결과들이 반영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암에 관해서는 관대해 보입니다.

국제암연구위원회(The 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 (IARC))는 최근 술을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한 바 있습니다. 잘 알려진 간암 이외에도 더 많은 암들이 음주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술과 암발생과 관련된 연구 결과들이 축적됨에 따라 어떤 암이 음주와 관련있는가에 대한 근거들이 최근 제시되고 있습니다.

중독(Addiction) 학회지에 실린 최근 연구 결과는 이러한 의학적 근거들에 대한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음주와 관련된 7가지 암

 

음주가 암을 유발한다는 것은 이제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어떤 암이 알코올에 영향을 받아 발생되는지는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간의 알코올 관련 여러 연구결과들 종합하여 분석한 중독 학회지에 실린 연구에서는 알코올과 관련하여 7가지 암이 발생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구강암, 인두암, 후두암, 식도암

위의 네가지 암은 매일 50g 이상의 알코올(맥주 350ml 3캔, 20도 소주 5잔)을 섭취하는 경우 암 발생 위험이 4~7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장/직장암, 간암, 유방암

위의 3종류 암의 경우 매일 50g 이상의 알코올 섭취시 암 발생 위험이 1.5배 까지 증가하였습니다.

암 발생 위험은 알코올 섭취양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술을 많이 먹을 수록 암 발생 위험은 더 커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공공보건 차원에서 술의 위험에 대한 경고가 필요

20140609001793_0
출처 : Koreaherald

우리나라 정부 또한 술의 위험을 알리기 위해 개정안을 준비하고 있지만 암과 관련하여서는 문구의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음주와 위암 발생과의 상관성은 아직 논란이 있으며 다른 수많은 암을 유발할 수 있음을 알리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음주와 관련된 암 발생률은 5.8%라고 합니다. 흡연이나 유전, 생활습관보다 큰 비율은 아니지만 매년 암으로 국내에서 십만여명 이상이 사망하고 있는데 5%는 작은 숫자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간질환, 음주 관련 사고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고 있기 때문에 음주의 위험에 대해 흡연만큼 강조해야 할 것입니다. 

적절한 음주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기 때문에 적절한 음주는 괜찮다는 인식 또한 변해야 합니다. 실제로 한잔의 술만 마셔도 아예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에 비해 암 발생 위험은 크게 증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건 복지부에서도 암 예방 수칙을 이전에 “하루 1~2잔 이내로만 마시기”에서 “하루 1~2잔의 소량음주도 피할 것”으로 변경 하였습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소량의 음주도 암 발생 위험을 높인다.

실제 여러 연구결과를 통해 음주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줄 수 있음이 밝혀지긴 했지만 암발생으로 인해 사망률이 증가하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 예방으로 인한 사망률의 감소 효과는 거의 없었습니다. 


위의 연구 결과에서 본 것처럼 음주량이 늘어날수록 암 발생 위험은 비례하여 증가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술 문화는 그렇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술을 권하는 우리 사회의 회식문화 또한 사회적 차원에서의 홍보를 통해 고쳐 나가야 합니다. 회식 자리에서 계속 술을 마실 것을 강요하는 직장 상사의 행동은 바로 부하직원에게 암에 걸리라고 강요하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주는 것도 모자라 암까지 걸리라니…

최근 계속 쏟아져 나오는 연구 결과에 비추어 이제는 적당한 술이 건강에 좋다고 이야기 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암 발생 위험이 높은 흡연자,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은 적당한 술이 아닌 금주가 필요합니다. 음주 관련 사회적 인식의 변화가 하루 빨리 이루어 졌으면 좋겠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