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40~50대라면 이전과 다르게 사회활동이 활발한, 오히려 ‘한창’인 기간입니다. 그런데 이때부터 가까이 볼 때 이상하게 초점이 잘 안 맞는 것 같다는 분들이 많답니다.
100세 시대, 건강은 당연히 중요하지만 ‘몸이 백 냥이면 눈이 구십 냥’이라는 옛 어른들 말처럼, 인체의 여러 감각기 중에서도 눈은 가장 중요한 기관 중 하나입니다. 침침하거나, 불편함을 일으킬 수 있는 노안, 노안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노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안(Presbyopia)이란?
노안이라는 단어 자체는 요즘 텔레비전이나 신문 등 여러 매체를 통해서도 일반인들도 흔히 접하는 건강과 관련된 용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확히 알기 힘든 게 사실입니다.
노안(Presbyopia)을 쉽게 말하자면 ‘가까운 거리를 잘 볼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인 조절력(Accommodation power)이 떨어진 상태, 즉 가까운 거리가 점차 잘 보이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어릴 때는 바로 눈앞에 신문을 들이밀더라도 잘 보지만, 연세가 드신 어르신들의 경우 오히려 멀찌감치 띄워 신문을 보는 풍경, 노안 때문이죠
노안? 어떻게 못하는 것 아닌가요?
어르신들의 경우 다초점 안경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다초점 안경은 단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안경의 윗부분은 멀리 볼 수 있도록, 그리고 아래, 혹은 아래-코 쪽으로는 가까운 거리를 보기 편하도록 만드는데, 가까이 볼 때는 약간 아래를 내려다보고 멀리 볼 때는 정면으로 보기 때문이죠.
주로 안경 하나에 가까운 거리, 먼 거리 모두 잘 보도록 만드는 다초점 렌즈의 경우, 아래를 내려다보며, 계단이나 산을 내려가는 경우와 같을 때 갑자기 안경 도수가 바뀌면서(아래를 내려다보며 멀리 보는데 갑자기 돋보기안경으로 보게 되기 때문이죠.) 자칫 넘어지거나 사고를 일으킬 수 있답니다.
이러다 보니 차라리 멀리 보는 안경과 돋보기를 하나씩 따로 사용하여 상황에 맞게 사용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노안도 치료가 되나요?
노안의 경우 일반적으로 돋보기안경 사용을 권하지만, 다양한 수술법도 있어 검사 및 진료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백내장 수술의 경우 수술법이 통일되어 있으나 노안의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 방법이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노안에 관해서는 의학적인 것뿐만 아니더라도 수많은 광고나 기사를 접하게 되지만, 사실 의학적으로 인정된 것은 정말 소수이니 수많은 ‘정보’ 속에서도 주의를 가지고 선별해서 습득하는 지혜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눈을 전공하는 입장에서 보자면, 시중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노안 관련 상품이나 정보들이 너무 많습니다.
단순히 노안은 먹는 것, 혹은 생활요법으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눈을 운동해준다, 혹은 눈을 단련시킨다(?)와 같은 말을 입증하기 위한 의학적으로 입증된 연구는 아예 없습니다.
소위 말하는 눈에 좋다는 루테인, 오메가-3 등의 영양제들도 적어도 노안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 약들은 그나마 눈 뒤쪽 망막에 도움이 되는 약들인지라. 의학 발달과 더불어 노안에 대한 치료에 대해서도 방안들이 나오고 있답니다.
노안은 자체적으로 노안 수술도 있을뿐더러, 백내장 수술과 동시에 멀리도 가까이도 잘 볼 수 있는 다초점 인공수정체(일반적인 표준 인공수정체를 이용한 수술은 멀리는 잘 보이지만 가까이 볼 때는 여전히 돋보기안경이 필요하답니다.)를 삽입하는 수술도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자체가, 우리 눈 안에는 ‘수정체’라고 불리는 일종의 안경알과 같은 구조가 들어있는데, 나이 들면서 이 수정체가 뿌옇게 되는 것이 백내장이랍니다. 그래서 눈을 정밀하게 검사하여, 현미경으로 보면서 초음파를 통해 기존의 수정체를 제거하고 본인에게 맞는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것이 소위 말하는 ‘백내장 수술’이에요. 이때, 이 인공수정체를 먼 거리-가까운 거리 모두 잘 보이는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넣어 백내장 수술과 더불어 노안까지 잡는 것이죠.
각 전문 회사들 별로 다양한 기전의 특수 인공수정체인 다초점 인공수정체가 있으니, 안과 검사 및 진료가 필요하답니다.
특히, 최근 모 회사의 경우 ‘Extended Range of Vision IOL(확장된 시력 범위의 인공수정체)’를 가졌다는 새로운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내놓아, 노안에 관하여 좀 더 도움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노안의 경우
- LASIK이나 LASEK과 같은 레이저를 이용해 수술하는 방법
- 노안 컨택트 렌즈를 사용하는 방법
- 노안에 도움이 되는 작은 구조물을 각막 사이 미세하게 삽입하여 초점심도를 도와주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노안으로 인해 많이 불편하신 분들은 반드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