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제의 병 통풍, 통풍을 악화시키는 음식은?

0

통풍(Gout)은 한문으로 아플 통(痛) 바람 풍(風)이라고 씁니다. 말 그대로 바람만 스쳐도 통증을 느낀다고 하여 이름 지어졌습니다. 모든 질병 중에 가장 아프다고 하여 질병의 왕이라고 불리며 역사적으로 잘 먹고 부유하고 뚱뚱했던 로마의 황제들이 통풍을 앓아서 황제의 병이라고도 불립니다.

a_self-indulgent_man_afflicted_with_gout_the_pain_is_represented_by_a_demon_burning_his_foot_wellcome_v0010850
통풍을 잘 묘사한 그림 (출처 : 위키피디아)

그러나 지금은 영양과잉으로 인해 더 이상 부자들의 질병이 아니라 대중화된 질병이 되었습니다. 주로 비만한 중년 남성에서 잘 발생하며 서구적 식습관과 인구의 고령화로 인해 우리나라에서도 통풍으로 인해 고생하는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통풍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통풍에 있어서 피해야 할 음식을 살펴봄으로써 통풍 관리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통풍(Gout)과 증상

gout_-_monosodium_urate_crystals_20x_polarized_red_compensator

통풍 환자의 관절에서 채취한 결정의 현미경 사진 (출처 : 위키피디아)

통풍(Gout) 또는 통풍성 관절염(Gouty arthritis)은 고요산혈증(Hyperuricemia)에 의해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요산 일나트륨 결정(MSU crystal, Monosodium urate crystal)의 조직 침착에 대한 염증반응입니다.

고요산혈증(Hyperuricemia)은 혈액 내에 요산(Uric acid)이라는 물질이 높아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요산(Uric acid)은 음식을 통해 섭취된 퓨린(Purine)이라는 물질이 대사 되고 남은 물질입니다.

통풍을 유발하는 염증반응으로 인해 격심한 통증이 발생하며 재발성 통풍 발작(심한 통풍성 통증)이 일어납니다. 흔히 환자들은 뼈가 부서지는 것 같은 통증을 느끼며 통증은 아주 심해서 통증이 있는 부분을 잘라내 버리고 싶다고 이야기할 정도입니다. 통풍이 가장 잘 생기는 부위는 엄지발가락 부분의 관절입니다.

 

2. 통풍(Gout)의 원인

tophaceous_gout
통풍 병변 (출처 : 위키피디아)

통풍(Gout)은 혈액 내 요산 수치가 증가되었을 때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요산(Uric acid)이 과다 생성되는 경우나 요산의 배설이 감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풍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나이, 술, 비만, 감염, 신부전, 갑상샘 기능 저하증, 스트레스, 특정 약제(이뇨제 등) 등이 있습니다.

 

3. 통풍(Gout)의 4단계와 치료

통풍(Gout)은 전형적인 4단계를 거치며 진행합니다. 그리고 각 단계에 해당할 때마다 치료가 조금씩 달라집니다. 통풍의 4단계와 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무증상 고요산혈증(Asymptomatic hyperuricemia)

혈액 내 요산(Uric acid) 농도는 높은 상태지만 아직 염증에 의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때는 통풍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통풍에서 피해야 할 음식은 아래에서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또한 생활습관을 바르게 해야 하고 동반되어 있는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만, 이상지질혈증, 알코올 중독, 고혈압 등을 치료하고 관리하여야 합니다.

 

2) 급성 통풍성 관절염(Acute gouty arthritis)

고요산혈증(Hyperuricemia)이 지속되다가 갑자기 통풍 발작(심한 통풍성 통증)이 발생하는 단계입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소염제(NSAIDs), 콜히친(Colchicine), 스테로이드(Steroid) 등을 즉시 투여해야 합니다.

 

3) 간헐기 통풍(Intercritical gout)

통풍 발작(심한 통풍성 통증)이 발생한 이후 다음 통풍 발작이 나타나기까지의 사이 기간으로 증상이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첫 번째 통풍 발작 이후 대부분의 환자는 6개월에서 2년 사이에 두 번째 통풍 발작을 경험하게 됩니다. 특별한 합병증이 동반되어 있지 않다면 위험인자에 노출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생활습관 교정을 시행합니다.

그러나 재발성 통풍, 신결석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 통풍결절이 동반된 경우 등의 상황에서 콜히친(Colchicine), 알로퓨리놀(Allopurinol), 페북소스타트(Febuxostat), 프로베네시드(Probenecid) 등의 요산 강하제(Urate lowering agent)를 사용합니다.

medicaments_tractament_hiperuricemia_i_gota
대표적 통풍 치료제들 (출처 : 위키피디아)

 

4) 만성 결정성 통풍(Chronic tophaceous gout)

통풍 발작(심한 통풍성 통증)이 반복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요산 일나트륨 결정(MSU crystal, Monosodium urate crystal)에 의한 통풍결절(Tophi)이 침착되며 관절의 손상과 변형을 일으키는 단계입니다.

콜히친(Colchicine), 알로퓨리놀(Allopurinol), 페북소스타트(Febuxostat), 프로베네시드(Probenecid) 등의 요산 강하제(Urate lowering agent)를 사용합니다.

통풍의 각 단계별로 치료가 조금씩 다르지만 통풍의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치료는 바로 약물치료입니다. 통풍을 조절하는데 있어 약물의 효과가 매우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통풍에 있어 어느 단계에 있는지를 확인하고 약물을 선택하고 유지하는 부분은 의사의 관찰과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므로 반드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4. 통풍에 피해야 할 음식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퓨린(Purine)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한다면 퓨린이 대사된 이후 요산(Uric acid)이 과다 생성되어 통풍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통풍환자에서 퓨린(Purine) 함량이 높은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퓨린(Purine)함량이 높은 음식은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육류가 있습니다. 육류의 섭취를 피해야 하며 특히 육류에서도 간, 내장에는 퓨린이 많이 들어있으므로 반드시 섭취를 삼가야 합니다.

또한 등 푸른 생선, 갑각류 등에도 퓨린(Purine)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등 푸른 생선은 청어, 고등어, 정어리, 꽁치 등의 생선이 있고 갑각류에는 새우, 바닷가재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음식의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beer-tap


술은 절대 마시면 안 됩니다. 알코올은 체내 요산 배설을 저하시켜 통풍을 악화시킵니다. 마셔서는 안 될 술의 종류는 맥주, 소주, 막걸리, 양주 등으로 모든 술이 이에 해당합니다. 술 종류에 있어서는 특히 맥주가 가장 좋지 않습니다. 맥주가 특히 좋지 않은 한 가지 이유는 맥주 속에 퓨린(Purine)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술의 종류 이외에 중요한 것은 섭취한 술의 양으로 어떤 종류의 술이든 많이 마실수록 통풍 발작의 위험은 증가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통풍에 대해 알아보았고 특히 통풍에 피해야 할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통풍은 약물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한 질병이지만 스스로의 관리도 중요한 질병입니다. 특히 지금은 한해를 마무리하는 시기로 각종 모임과 술자리가 많아지고 있어 통풍 관리가 어려운 때입니다.

통풍이 있는 분이나 주위에 통풍을 앓고 있는 분이 있다면 반드시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을 숙지하시고 통풍이 악화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겠습니다.

닥터밍칸
발칙한 내과의사! 입니다. 여러분들의 건강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