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러란 무엇이며 왜 불법 필러가 위험한가

0

최근 불법 필러 시술로 피해를 받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뉴스를 통해 방송되었습니다. 더 예뻐지고 싶은 마음에 필러 시술을 받았지만 울퉁불퉁해진 피부는 이제 더 이상 이전의 피부로 돌아갈 수 없게 되어버렸습니다. 좀 더 싸게 시술을 받고자 의사가 아닌 사람에게 시술을 받은 것이 화근이었습니다. 비교적 안전하다고 여겨지는 필러시술임에도 불구하고 왜 이런일이 벌어지게 되었을까요? 필러의 대략적 특징과 함께 미국 FDA에서 제품 설명서에 새롭게 업데이트 하려고 하는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미지출처 : www.thebeautyinsiders.com
이미지출처 : www.thebeautyinsiders.com

 

1. 필러란?

필러는 얼굴의 주름을 피거나 안면 윤곽을 돋보이거나 부드럽게 하기 위해 피부에 주입하는 물질입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흡수되기 때문에 원하는 얼굴 형태를 유지하려면 주기적으로 주입을 받아야 합니다. 성공적 시술 여부는 필러의 성분, 주입자의 기술, 피부의 건강상태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여러가지 성분의 필러가 있지만 주로 히알루로닉산(hyaluronic acid) 성분이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별다른 문제없이 장기간 체내에 남아있다가 흡수되게 되지만 간혹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흔한 부작용으로는 멍, 발적, 통증, 가려움증 등이 있고 흔하지는 않지만 흉터나 흔적을 남길수도 있는 감염, 알레르기 반응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수술적 제거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2. 얼굴의 복잡한 혈관 구조와 합병증발생

필러 주입의 합병증중 심각한 합병증은 대부분 필러 물질이 혈관에 주입되면서 일어나게 됩니다. 필러 물질이 혈관에 들어가서 혈관을 막게되면 막힌 혈관으로의 혈액 공급이 중단되게 됩니다. 눈이나 시력과 관련된 혈관이 막히면 시력저하나 실명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혈관을 통해 필러가 흘러들어가서 뇌혈관을 막게되면 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고 피부 혈관을 막을때는 피부괴사나 윤곽이 함몰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혈관내 주입은 대부분 비 의료인에 의한 주입에서 일어나게 됩니다. 안면의 해부학적 구조 및 혈관의 주행을 잘 모를 경우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의사라면 해부학을 통해 안면 구조나 혈관의 위치등을 충분히 배웠고 시술을 통한 경험으로 그런 부작용의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안면 혈관의 해부학적 구조입니다.

 


이미지출처 : en.wikimedia.org

 

가장 시술을 많이 받는 눈, 코, 입 주변에 혈관이 모여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특히 눈 부위의 혈관은 더욱 더 복잡함을 알 수 있습니다. 해부학적 지식이 없는 사람의 시술이 얼마나 위험한지 한눈에 알 수 있으실 겁니다.

 

3. 새로운 경고문에 대하여

미국 FDA에서는 의사와 환자 모두에게 필러의 가능한 위험에 대한 경고문을 업데이트 하여 판매하게 할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적절한 교육과 경험을 지닌 의사에게 반드시 투여 받을 것과 함께 다음과 같은 사항을 권고합니다.

  • 주사전 환자에게 발생가능한 모든 위험에 대한 정보와 함께 사용하려는 제품의 특성에 대해 알린다.
  • 필러의 사용은 제품에 따라 사용 가능한 부위다 다릅니다. FDA에서는 신체의 몇몇 부위에서의 사용에 대해 연구를 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 필러는 천천히, 필요한 최소의 압력으로 주입합니다.
  • 혈관으로 주사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에 대해 알아야 하며 환자를 치료할 최신의 계획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치료에는 주사 부위의 치료와 함께 또는 치료를 위한 다른 의료기관으로의 이송 또한 포함됩니다.
  • 혈관 주입과 관련된 환자의 증상과 사인이 나타나는 경우 즉시 주입을 멈춰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과 사인에는 시력의 변화, 뇌졸중의 증상, 피부색의 변화 또는 비정상적 통증이 시술중 혹은 시술 직후 나타납니다.
  • 시술후 환자에게 혈관 주입과 관련된 사인이 나타날 경우 의료진은 즉각적으로 의학적인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는 것을 말해야 합니다.

 


의사뿐 아니라 아름다움을 추구하여 시술을 원하는 사람들 또한 이러한 발생 가능한 위험을 인지하고 시술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