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예방을 위해 지켜야 할 5가지 생활습관

0

WorldCancerReport

암 예방을 위한 생활 수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4 암 보고서(World cancer report 2014)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 내용입니다. 암 보고서는는 250여명의 전문가가 참여하였고 600여 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한 보고서 입니다.

이 보고서에서는 암 발생을 줄이기 위해 개인이 해야할 것들에 대해서 강조하고 있습니다. 암 보고서는 암 발생을 막기 위해서 취해야할 생활 습관에는 당연하겠지만 우선 금연, 금주, 운동, 체중감량이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다음에는 각각의 요인들에 대한 분석입니다.  

 

1. 암 발생에 가장 위험한 것은 역시 담배!

전 세계의 흡연률은 20%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 흡연률은 15세 이상 남성의 흡연률이 37.6%로 OECD 국가들중 43.7%인 그리스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 수치입니다. 전세계적으로 흡연으로 인한 직간접적인 사망은 매년 6백만명에 달할 정도로 흡연은 암 뿐만 아니라 건강에 커다란 영향을 끼침을 알 수 있습니다.

2000년 보고서에서는 총 430만명의 사망이 흡연과 관련되었고 심혈관질환이 160만명, 만성폐쇄성폐질환이 100만명, 폐암이 85만명의 흡연관련 사망자 수를 보고 하였습니다. 폐암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암에도 흡연은 영향을 미칩니다.

구강암, 후두암, 인두암, 기관지암, 식도암, 위암, 골수암, 신장암, 췌장암, 요관암, 자궁암, 방광암 등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간, 직장, 대장, 난소암에도 최근 연관이 있다고 보고 되었으며 확실하지는 않지만 유방암에도 연관이 있을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2. 술 또한 암 발생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IARC(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에서는 술 또한 암 발생이 가능한 물질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술과 비슷한 발암원으로는 자외선과 B형 간염 바이러스가 있습니다. 술이 흡수되면 간에서 아세트알데히드로 분해되는데 이것이 DNA에 독성원으로 작용하여 암발생을 유발하게 됩니다.

술과 관련된 암으로는 구강암, 후두암, 인두암, 식도암, 간암, 직장암, 대장암, 유방암이 있습니다. 2010년의 보고에 의하면 술과 관련된 암으로 사망한 사람은 33만명에 달하며 그중 가장 많은 것은 남성의 간암 이었습니다. 적당한 양의 음주는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을 낮춰준다는 연구 또한 있습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the European Prospective Investigation Into Cancer and Nutrition (EPIC) study) 적당한 양의 음주자는 비음주자에 비해 사망 위험률이 더 낮다고 보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암과 관련해서는 음주량이 누적 될 수록 암 발생률은 높아지게 됩니다.

결국 적당한 음주(술 종류에 상관없이 각각의 술잔으로 2잔이내)는 보통사람들에게는 괜찮지만 암 발생 가족력이 있거나 암 발생 위험이 높은 사람들은 금주하는 것이 좋겠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위와 같은 사실로 볼 때 아래 같은 그림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smokinganddrinking
@image from weezyschannel.hubpages.com

 

3. 올바른 식습관과 함께 운동으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자.

비만은 식도암, 대장암, 췌장암, 자궁내막암, 신장암, 폐경후 유방암과 관련이 있습니다. 중간 정도 강도의 운동(땀이 흠뻑 젖을 정도로 30~40분 이상 하는 운동 or 자신의 최대 심박수의 60% 정도의 운동, 주 3~4회 이상)은 여러가지 암 특히 대장암과 유방암의 위험을 낮춰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가공된 육류, 탄 음식, 짠 음식등은 위암과 대장암의 위험을 높이는 것 또한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과일, 채소의 섭취가 암을 예방한다고 밝혀진 연구는 아직 없습니다.

그렇지만 심혈관 질환, 당뇨와 같은 성인병의 예방에는 확실한 효과가 증명되었기 때문에 골고루 영양소를 섭취하는 습관은 여전히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생활습관 외에도 암검진을 매년 빠지지 않고 받는것 또한 중요하겠습니다. 암을 조기에 발견시 생존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위글들을 바탕으로 5가지 정도로 중요한 생활습관을 요약해 볼 수 있겠습니다.

  1. 흡연, 간접 흡연을 피한다.
  2. 술은 적당히 하지만 암 위험요인이 있을 경우 금주.
  3.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주 3,4회 규칙적으로 하여 적정 체중을 유지한다.
  4. 골고루 먹는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한다.
  5. 암검진을 빠지지 않고 받는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