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이 10 낮아지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2

직장 건강검진에서 혈압이 높아 고혈압이 의심된다는 결과를 들은 40대 직장인 김씨가 건강 상담을 받으러 오셨습니다. “저는 아무렇지도 않은데 혈압이 높다고 하네요. 약을 먹으면 평생먹어야 한다고 하는데 지금부터 약을 먹어야 하나요?” 라고 물었습니다. 김씨는 현재 하루 한갑 흡연중이며 아버님이 뇌졸중으로 입원하신 적이 있다고 합니다. 운동은 거의 안하고 술은 매주 2회정도 소주 1병가량 마시고요. 외래에서 측정한 혈압은 150/90 이었습니다. 김씨는 과연 약을 먹어야 할까요?

이미지출처 : http://www.torange.us
이미지출처 : http://www.torange.us

 

침묵의 살인자 고혈압

고혈압은 혈압이 일정 수치 이상으로 유지되는 상태로서 가장 흔한 성인병 중의 하나입니다. 혈압은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으로 구성됩니다. 혈압이 120/80 이라면 수축기 혈압은 120, 이완기 혈압은 80인 것입니다.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40이상 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 이상인 경우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최근 발표된 고혈압의 치료 목표는 140/90 이하로 혈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60세 이상의 노인의 경우에는 수축기 혈압이 좀더 증가하기 때문에 150/90 이하로 유지되는 것이 고혈압 치료의 목표입니다.

고혈압 환자중 대다수 특히 초기의 경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기 때문에 약을 먹는 것을 꺼려하시거나 빼먹고 드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아무런 증상도 없는데 혈압이 약간 높다고 약을 꼭먹어야 하는지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죠. 당장에는 치료가 의미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인생은 깁니다. 10년후 혹은 수십년 후 까지 본다면 치료를 해야 하는 이유가 분명해 집니다. 

고혈압 치료는 고혈압으로 인해 발생하는 치명적인 합병증인 심근경색,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 질환의 발생을 낮추고 더 오래 살기 위해 하는 것입니다. 이전에 소개해 드린 글에서도 수축기 혈압(높은혈압)이 150 이상일 때 치료 용량을 높이지 않으면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20% 증가하고 치료가 1.4개월 미뤄졌을 경우 위험이 12% 증가함을 설명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혈압이 높아졌어요 – 치료를 늦추거나 약을 늘리지 않는다면?

김씨의 경우 금연, 금주, 규칙적 운동을 꾸준히 시행할 자신이 있다면 당장에 약을 먹지 않아도 될 수도 있습니다. 위의 세가지를 모두 할 수 있을 때는 혈압은 20~30가량 낮아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철저하게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직장이나 가정환경 때문에 철저히 지키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늦지 않게 약물치료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다음에 설명드릴 내용 때문에 김씨는 혈압약을 복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혈압이 10 낮아지면 어떤일이?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의학 저널중 하나인 란셋(Lacet)에 최근 혈압에 관련된 연구가 게재되었습니다. 50년간 60만명을 추적 관찰한 결과 고혈압, 당뇨, 신장질환, 심장질환과 같은 뇌혈관 질환 발생 위험이 큰 환자에게서 약물복용을 통해 수축기 혈압이 10 낮아지는 경우 심장질환의 발생위험은 20% 감소하였습니다. 특이한 점은 혈압이 130/85 이하인 사람에게도 약물투여로 수축기 혈압을 10 낮춘 경우 마찬가지의 결과를 보였다는 점입니다. 

즉, 수축기 혈압이 130 이하로 잘 유지되는 경우라도 심장질환이나 뇌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높은 사람의 경우에는 약물을 통해 수축기 혈압을 낮출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김씨의 경우 뇌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므로 김씨가 운동을 열심히 하고 생활 습관을 잘 조절하여 수축기 혈압을 130 이하로 유지한다 하더라도 혈압약을 복용하는 것이 고혈압 합병증의 발생 없이 건강하게 사는데 더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입니다. 


혈압이 높지만 혈압약을 드시지 않고 계신 분들은 가까운 병,의원에 방문하시어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에 대해 진찰 및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위의 연구 결과는 아마도 2~3년 내에 국내 고혈압 진료지침에 포함될 것입니다. 혈압약을 평생 먹어야 하는 것에 대해 두려워 마십시오. 밥도 평생 먹고, 양치질도 평생 합니다. 안경 쓰시는 분은 라식등을 받지 않는 한 안경을 평생 써야 하고요. 그렇게 생각하시고 수명을 10년 더 연장한다 생각하고 혈압약을 매일 아침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2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정명천
정명천
15-12-29 9:51 오후

유익한 좋은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