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가시기만 한 청춘의 심볼, 여드름

0

청춘의 심볼이라는 여드름은 외모에 관심이 많은 젊은이들을 주눅들게 합니다. 그렇다고 여드름이 청춘의 전유물 만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40대 이상에서도 여전히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분들 또한 간혹 있기 때문입니다. 찬란한 별명과는 달리 성가시고 볼성사나운 여드름의 원인은 무엇이고 효과적인 관리법은 있는지에 대하여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미지출처 : https://www.flickr.com/photos/caitlinator/2739337639
이미지출처 : https://www.flickr.com/photos/caitlinator/2739337639

 

여드름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사춘기로 접어들면서 남녀 모두에게 증가하는 남성호르몬은 피부의 피지선을 활성화시킵니다. 이들 피지선은 여드름이 흔히 발생하는 얼굴, 등, 가슴 부위에 많이 존재하며 모낭이라 불리는 모발을 포함한 관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남성호르몬에 의한 피지의 증가는 모낭의 출구를 막게되고 피지, 탈락된 세포등이 뾰루지를 일으키고 세균에 감염되면 고름이 잡히거나 종기처럼 부어오르게 됩니다.

대개 사춘기에 시작하여 20대 전후에 증상이 심해지나 드물지않게 30대와 40대 성인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나이가 들면서 저절로 좋아지지만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영구적인 흉이 생길수 있습니다.

 

여드름에도 종류가 있나요?

초기에는 피부 모공이 막히면서 피지와 탈락한 피부가 뭉쳐서 뾰로지가 생기는데 이를 흰색 ‘면포’ 또는 ‘백두(White Head)’라고 부흡니다. 이 단계에서 힘을 주어 짜내면 흰색 혹은 연노란생의 좁쌀같은 것이 나오지요. 이 단계에서 세균이 번식하여 염증이 생기게 되면 색이 붉어지고 더 심하면 가운데 고름이 잡히는 화농성 여드름이 됩니다. 이때부터는 반드시 병원에서 특수한 장비를 이용해서 고름을 짜내야하며, 오염된 손으로 직접 짜내려고 하다가는 심한 흉터를 남기게 됩니다.

 


효과적인 여드름 관리 요령은 무엇입니까?

 여드름과 음식과의 관계는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얼굴에 기름기가 흐른다고 해서 기름진 동물성 육류의 섭취를 금해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사람마다 특정 음식이 반복적으로 여드름을 악화시킨다면 그러한 음식을 금하는 것이 좋겠지요.

  • 얼굴을 자주 씻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지루성 피부로 얼굴에 기름기가 많은 사람은 좀 더 자주 씻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별한 세안법이 있다기보다는 청결이 중요한데, 하루에 두 번 정도 비누와 따뜻한 물로 얼굴을 씻으면 됩니다. 지나치게 잦은 세안은 오히려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각질과 지방제거에 효과적인 여드름비누를 사용해 볼 수 있지만, 자칫 피부에 지나친 손상을 줄수도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 햇빛을 쪼이면 얼굴이 소독이라도 될 것으로 착각하는 젊은이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외선은 피부를 노화시키고 피부암의 원인이 될 뿐이므로 일부러 햇빛을 쪼일 필요는 없습니다. 해변에서는 기름기 없는(oil free) 젤 타입의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여드름이 있는 피부는 다른 피부 타입에 비해 기름기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지방성분이 상대적으로 적은 화장품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화장품의 포장용기에 비면포성의(면포를 발생하지 않음) 또는 비여드름성의(여드름을 일으키지 않음) 라고 표기된 제품을 선택해야하고, 화장을 하는 것보다 매일 밤 저자극성의 비누와 미지근한 물로 화장기를 완전하게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헤어 스프레이나 젤, 포마드 같은 헤어용품을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얼굴을 가려야 합니다. 만약 스프레이가 얼굴에 접촉되면 화장품으로 인하여 기인된 여드름 모양의 발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여드름의 치료에 참고할만한 내용을 의사선생님께 알려드려야 합니다. 화장품을 바꾼 후에 심해지지는 않았는지, 복용하는 약(특히 피임약 등)에 대한 정보, 생리패턴의 변화 등에 대하여 의사선생님과 의논하십시오.
  • 여드름의 약물치료는 바르는 외용연고제제와 복용하는 경구용제로 나뉘는데 여드름의 종류와 심한 정도에 따라서 반드시 의사 선생님의 처방에 의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각각의 약제들이 잘 못 사용하는 경우 모두 부작용이 만만치않기 때문입니다. 대게, 초기에는 외용제를 위주로 사용하고 화농성이나 심한 여드름의 경우에 먹는 약을 병용하게 되는데, 어느 경우라도 즉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4주이상 충분한 치료후에야 호전반응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어떠한 치료를 받든지간에 여드름은 피부에 기름기가 흐르는 지루성 피부에서 잘 생기며, 이러한 체질은 쉽게 바뀌는 것이 아니므로 상당기간 지속됩니다. 따라서 당장의 치료 보다는 피부 관리라는 개념으로 여드름이 완전히 없어지기 전까지는 꾸준한 피부 손질이 필요합니다. 단시간에 여드름을 완치시킬 수 있는 치료제는 없습니다. 적절한 손질과 치료만이 흉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젊은 시절 여드름을 잘못 관리하여 흉터가 생긴 경우에는 약물치료로는 절대로 좋아지지 않습니다. 화학적 혹은 기계적 박피술 등 피부과적 수술로만 호전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한 후 치료를 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