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하지만 치명적인 질병 위궤양, 위궤양의 치료와 생활 속 관리법은?

2

궤양(Ulcer)이란 점막이나 상피가 점막근육판을 통과하여 결손된 것을 말합니다. 즉, 함몰된 조직의 깊이가 점막고유층을 뛰어넘는 병변이 있을 때를 궤양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아주 쉽게 말하자면 병적 상태에 의해 조직이 떨어져 나가서 깊게 팬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누구나 한 번쯤은 입안이 헐어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보통 이때는 구강점막층이 주로 결손되는데 이것을 미란(Erosion)이라고 부릅니다. 이보다 더 깊게 패면 구강궤양(Oral ulcer)이 되는 것입니다.

쓰리고 불편하고 고약한 통증을 유발하는 위 질환은 다양합니다. 가벼운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위식도 역류질환, 위암 등이 그것입니다. 속에 있어 모두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없다는 공통점이 있지요. 그중에서도 흔하면서도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위궤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궤양(Gastric ulcer) 이란?

출처 : 위키피디아

위(Stomach) 점막이 다양한 원인에 의해 손상되어 점막근육판을 넘어 손상이 진행한 병변을 위궤양이라고 합니다.

 

위궤양의 원인

출처 : 위키피디아

위는 위산을 분비하여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장기입니다. 당연히 위산, 음식물, 공기, 여러 미생물에 노출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과다한 위산, 유해한 음식물(알코올, 위점막을 직접 자극하는 일부 음식), 독성 공기(흡연)는 위점막을 파괴시켜 위궤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보통 체내로 유입되는 미생물은 강한 위산에 의해 죽게 되는데, 위산에서 살아남은 일부 미생물이 위궤양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바로 헬리코박터균이 그것인데 이는 위궤양을 일으키는 가장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또 위점막은 손상된 부분을 자체적으로 복구하는 메커니즘(Mechanism)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위점막을 보호하고 방어하는 여러 인자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위궤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점막 세포의 기능을 유지하고 재생을 촉진하는 물질이 감소하거나 혈액순환이 불량하면 손상에 대해 복구가 충분하지 않게 되어 위궤양이 발생하거나 악화됩니다.

정상적인 위는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공격에 대해 끊임없이 방어를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격과 방어라는 힘의 균형이 깨지면 위궤양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궤양의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명치 부위 통증입니다. 주로 쓰린 양상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위염, 십이지장궤양, 위식도 역류질환 등의 질환에서도 나타날 수 있어 쓰리다는 것만으로 위궤양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소화불량, 구역감,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궤양이 심하다면 궤양 부위에서 출혈이 날 수 있는데 이로 인해 토혈(Hematemesis), 흑색변(Melena)이 나타날 수 있고 빈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궤양이 점차 깊어져 위 전층을 뚫게 되면 천공(Perforation)이 발생합니다. 쉬운 말로 하면 위에 구멍이 뚫려있는 상태이지요. 천공은 매우 심한 복통을 유발하며 복막염으로 번질 수 있고 생명을 위협하는 응급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위궤양 진단

위내시경 검사 중 사진 (출처 : 위키미디어)

위궤양을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검사는 위내시경(EsophagoGastroDuodenoscopy)입니다. 내시경으로 직접 궤양 부위를 의사의 눈으로 확인하기 때문에 가장 좋은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장조영술(Upper gastrointestinal series), 전산화단층촬영(CT)으로도 확인할 수 있지만 내시경에 비해 정확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위궤양은 악성종양(암)과 관련된 궤양이 존재하기 때문에 위내시경은 조직 검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조직 검사를 통해 악성과의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고, 헬리코박터균의 존재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혈을 동반한 위궤양병변에 국소적으로 소작술(Coagulation)을 통해 지혈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가장 중요한 검사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위궤양 치료

위궤양 치료는 위궤양 자체를 해결하는 치료와 합병증에 대한 치료가 있습니다. 위궤양 자체를 해결하는 치료에는 증상을 조절하는 대증치료와 유발 원인을 제거하는 원인 치료가 있습니다.

1) 위궤양 자체 치료

(1) 대증치료
통증, 속쓰림, 소화불량 등의 궤양 관련 증상을 해소하기 위해 시행하는 치료입니다. 위산분비 억제제, 위점막 보호약물, 위장관 움직임 조절제 등의 약물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2) 원인 치료
① 헬리코박터 제균치료 : 위궤양이 헬리코박터균에 의해 발생했다면 균을 박멸해야 궤양이 완치됩니다. 주로 항생제를 복용하는데 기간은 1~2주 정도입니다. 일반적으로 치료 반응의 확인을 위해 치료 후 내시경으로 평가합니다.
② 금연 : 흡연으로 인해 위궤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금연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③ 위궤양 유발 약물 조절 : 일부 진통제는 부작용으로 위궤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약물 때문에 위궤양이 생겼다면, 약물 교체나 중단을 고려해야 합니다.
④ 수술 : 악성종양(암)과 관련된 위궤양은 상태에 따라 수술을 통하여 절제할 수도 있습니다.

2) 합병증 치료

합병증으로 대표적인 것이 위궤양 출혈, 천공, 폐색 등입니다. 출혈이 심하지 않다면 내시경적 지혈술을 시행해 볼 수도 있습니다. 심한 출혈이라면 혈관 조영술을 통한 색전술, 수술적으로 절제하는 방법을 시행합니다. 천공이 발생하면 대부분 수술을 시행합니다. 유문부(십이지장으로 넘어가는 영역)있는 위궤양이 심하게 부어 있다면 위 출구에 폐색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때는 일시적으로 스텐트를 삽입하거나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생활 관리

반드시 금연해야 하며 위점막을 손상시키는 알코올의 섭취도 피해야 합니다. 위궤양을 유발할 수 있는 진통제를 복용 중이라면 약물 조절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반드시 제한해야 하거나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특별한 음식은 없지만 너무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고 적당한 양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피하거나 빨리 해소하는 것이 좋으며 바른 생활습관을 갖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소화불량이나 속 쓰림은 단순 위염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위궤양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위궤양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헬리코박터균에 의한 위궤양이라면 이를 제거해야 호전되고, 악성종양(암)과 관련되어 있는 위궤양이라면 반드시 치료를 적절히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비교적 흔한 질환인 위궤양을 놓치지 않고 잘 치료받아서 시끌시끌한 속을 잠재우고 속 편한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2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김선자
김선자
17-12-17 3:17 오후

배꼽주변이공복에 여러번쓰리고 아픕니다

나아요
Admin
17-12-18 3:47 오후
Reply to  김선자

다음부터 질문은 질문게시판에 부탁드리겠습니다. 공복에 발생하는 통증은 보통 명치부위에서 심한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내장통증은 위치를 알기 어렵기 때문에 공복과 관련한 통증이 계속되신다면 내시경 검사를 통해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