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가즘후 통증증후군(postorgasmic illness syndrome)이라는 질병은 남성에게만 나타나는 매우 희귀한 질병입니다. 사정후 온몸에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인데 통증은 수일에서 수주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질병이기 때문에 관련 연구 또한 부족합니다. 최근까지 알려진 정보들을 바탕으로 오르가즘후 통증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르가즘후 통증증후군(postorgasmic illness syndrome)이란?
이 질병은 2002년에 성관계 후 독감 증상이 나타난 2명의 남성에 의해서 처음 밝혀지게 되었습니다. 증상은 사정 후 대략 1시간 이내에 독감에 걸린 것처럼 온몸의 통증이 나타나고 극심한 통증이 다음날까지 지속되는 것입니다. 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지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몇몇 의사들은 아마도 자신의 정액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혹은 사정후 발생하는 뇌에서의 호르몬의 불균형 때문이 아닐까라는 가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어떤 증상이 생기나?
사정후 30~60분 이내에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 가능합니다.
- 극심한 근육통(전신)
- 극도의 피로감
- 중간~극심한 강도의 두통
- 전신쇠약
- 감기증상(콧물, 재채기)
- 불안, 과민성, 우울감, 언어장애
특히 통증은 다음날까지도 최고치를 보일 수 있고 1주일내에 점차 사라지게 됩니다.
진단 기준은?
아래의 진단기준을 만족할 때 진단될 수 있습니다.
- 1개 이상의 증상(위에서 언급한)
- 사정후 1시간 이내에 증상 발생
- 증상은 사정의 최소 90%에서 나타남
- 대부분의 증상은 2~7일간 지속
- 증상은 1주일 이내에 해소됨
치료법이 있나요?
흔치 않은 질병이기 때문에 진단되기도 힘들뿐더러 치료법도 확실한 근거를 지닌 치료법이 없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성관계(특히 사정을)를 하지 않는 것인데 그것 또한 참으로 어려운 문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효과적인 치료법을 찾기 위해 환자는 여러가지 치료를 받게되고 그중 효과가 있는 것으로 치료를 유지하게 됩니다.
항우울제 치료제에 반응하는 경우도 있고 소염진통제가 효과적인 환자들도 있습니다. 자신의 정액에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경우 면역치료로 효과가 있었던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치료법은 몇몇 환자의 치료가 반응이 있었다는 케이스 스터디에 의한 것으로 치료 근거를 가지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도 확실한 치료법을 이야기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별로 치료법과 약물이 달라지기 때문에 다른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 위에서 언급한 약물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겠습니다.
요약
미국에서도 흔치 않은 질환으로 구분되어 있는 오르가즘후 통증 증후군은 국내에서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은 질병입니다. 미국에서는 남성의 0.25~1%정도가 이러한 질환을 앓고 있을지 모른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여성에서는 의심되는 케이스가 전세계적으로 1케이스가 있었습니다.
국내에서도 혹시라도 이와 비슷한 증상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위의 증상들과 비슷한 증상이 있는 경우 비뇨기과와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통해 이러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다른 원인들을 찾기 위한 검사와 진료를 받아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