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의 효과에 대해

0

이미지출처 : traditionalkoreareview.blogspot.com

 

홍삼은 최근 몇년사이 국내에서 선풍적 인기를 얻고 있는 건강보조식품/음료 입니다. 아마 이글을 보시는 대다수도 한번 쯤은 드셔 보셨을 겁니다. 건강보조식품 매장, 마트, 홍삼 전문점 등에서 팔리고 있는 홍삼 제품들은 명절이나 특별한 날 선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어른에게 건강하시라고 많이 선물들 하실겁니다. 아이 음료에도 홍삼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것도 많이 있습니다. 정말 홍삼은 건강에 좋고 특별한 기능이 있을까요?

홍삼에 대한 의학적 연구도 국내 연구진들을 위주로 하여 유행처럼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홍삼에 대한 최신 연구를 통해 홍삼이 의학적으로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홍삼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홍삼(紅蔘, 영어: hongsam, Korean red ginseng)은 한약의 일종으로, 인삼 Panax ginseng C. A. Meyer (두릅나무과 Araliaceae)의 뿌리를 찐 것이다. 의약품으로 이용시, 홍삼은 정량할 때 환산한 건조물에 대하여 진세노사이드 Rg1 (C42H72O14 : 801.01) 0.10 % 이상 및 진세노사이드 Rb1 (C54H92O23 : 1109.29) 0.20 % 이상을 함유한다. 다만 KT&G등 시중의 홍삼은 이러한 기준을 충족할 필요가 없으며, 특히 정관장은 제조방법 및 제품화에 대한 사항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위키페디아 한글판의 첫 내용입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홍삼 제품은 어느 성분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얼마나 들었는지 알 수 없다는 내용입니다.

홍삼에 대한 연구는 국내 연구진을 위주로 하여 국내외 학술지에 많은 연구들이 실려 있었습니다. 몇몇 연구들중 가장 근거 높은 메타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홍삼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발기부전

Br J Clin Pharmacol. 2008 Oct;66(4):444-50. doi: 10.1111/j.1365-2125.2008.03236.x. Epub 2008 Jun 9.
Red ginseng for treating erectile dysfunction: a systematic review.
Jang DJ1, Lee MS, Shin BC, Lee YC, Ernst E.

 

발기부전에 대한 연구의 결과는 확실한 효과가 있어보인다 였습니다. 하지만 결과만 놓고 봤을 때는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연구에 참여한 참가자 수가 너무 적었고 연구 방법의 질 또한 떨어져서 결과 값만을 가지고 결론을 내릴 수 없다고 연구를 마무리 하고 있었습니다. 홍삼이 실제 발기부전에 효과가 있는지를 밝히기 위한 더 많은 연구가 추가로 필요해 보입니다.

 

2. 제 2형 당뇨

Chin J Integr Med. 2011 Dec;17(12):937-44. doi: 10.1007/s11655-011-0937-2. Epub 2011 Dec 3.
Red ginseng for type 2 diabetes mellitus: a systematic review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Kim S1, Shin BC, Lee MS, Lee H, Ernst E.

 

위의 연구는 당뇨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결론은 효과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현재까지로의 연구로는 결론을 내리기 어려우니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해 보입니다.

 

 

3. 만성폐쇄성 폐질환

Respir Med. 2011 Feb;105(2):165-76. doi: 10.1016/j.rmed.2010.11.007. Epub 2010 Dec 13.
Oral ginseng formulae for stable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a systematic review.
An X1, Zhang AL, Yang AW, Lin L, Wu D, Guo X, Shergis JL, Thien FC, Worsnop CJ, Xue CC.

 

본 연구에서도 발기부전과 마찬가지로 결과는 효과가 있는것으로 나타났으나 포함된 연구의 질이 떨어져 결과가 있다고 결론을 내리기는 어렵다 였습니다.

 

4. 위암, 대장암

Ginseng for Health Care: A Systematic Review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in Korean Literature
Jiae Choi,1 Tae-Hun Kim,2 Tae-Young Choi,1 and Myeong Soo Lee1,*

 

암에 대한 연구는 따로 없어서 PLosOne이라는 최근 각광받는(하지만 여전히 논란중인) 온라인 저널에 실린 내용중의 일부로 확인해 보았습니다. 위암 및 대장암에 대한 4편의 연구를 분석한 결과 암을 예방하는 효과는 없다고 분석하였습니다.

 


이상의 연구를 살펴본 결과 확실하게 홍삼이 어떤 효능이 있다고 말하는 연구는 없었습니다. 효과가 있음에도 연구의 질이 낮아 결론을 내리기 어려웠습니다. 대부분이 국내에서 이뤄진 연구였고 방법론상의 문제들이 많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연구 방법의 문제는 결론을 내리기 어렵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좀더 잘 구조화된 연구들이 더 필요해 보입니다. 최근까지의 연구들로만 보았을 때 홍삼을 지속적으로 먹어야 할지에 대해 뭐라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전 연구들의 질이 낮았고 추후 질 높은 연구가 추가되어 시행된다면 좋은 효과가 있다고 결론이 바뀔 수도 있겠습니다.

본 포스팅에서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광고에서 나오는 말들은 신뢰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 많은 홍삼광고에서 좋다고 하던 것들이 실제로는 의학적으로 밝혀지지 않은 것들 입니다. 항상 의심을 가지고 특히 비싼 돈이 들어가는 경우에는 더 조심해야 겠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