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커피를 좋아하는 관계로 나아요 글중에는 커피의 긍정적 역할을 다룬 글들이 많이 있습니다. 커피와 심혈관 질환, 암에 대해서 이전에 자세하게 살펴본 적이 있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글들의 내용은 근거 높은 연구들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커피가 심혈관질환, 당뇨, 파킨슨, 알츠하이머 치매와 같은 뇌혈관질환, 간암에 있어서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 또한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이러한 연구들은 개별적인 질환에 기초하여 이루어진 연구들이었습니다. 커피가 수명을 늘리는 가에 대해서도 이전부터 많은 연구들이 있었고 긍정적 연구 결과와 함께 그렇지 않다는 결과도 있었습니다. 커피 섭취가 특정 인구에서는 건강에 해롭다는 것을 밝힌 연구 또한 있었습니다.. 비교적 젊은 나이의 고혈압 환자에서는 오히려 해가 된다는 내용입니다.
최근 심혈관 질환 최고의 권위지인 Circulation(순환)지에서는 이러한 커피 섭취가 수명연장에 도움이 되는가에 대해 연구를 하였습니다.
연구내용
30여년간 20만명의 의사, 간호사, 건강관련전문가(healthcare professionals)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커피 섭취와 특정질병과의 관계 및 수명에 관해 조사하였습니다. 참고로 본 연구는 커피 섭취에 대한 것을 알아내기 위한 연구가 아닌 여러가지 건강에 관한 것들을 알아내기 위해 30여년간 지속되어 오고 있는 연구로서 의료관련인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 당뇨, 흡연과 같은 변수들을 또한 고려하여 연구가 진행되어 다른 연구에 비해 그 결과를 좀더 많은 사람에게 적용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루에 커피 3~5잔을 마시는 비흡연자의 경우 연구기간인 30년 동안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서 사망률이 15%나 낮았습니다. 5잔 이상을 마시는 사람의 경우에도 12% 사망률 감소율을 보였습니다. 흡연자가 금연을 하고 담배 대신 커피를 마신다면 지금까지의 높은 사망위험을 어느정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반커피와 디카페인(decaf)의 경우에도 차이가 없었습니다. 즉 카페인이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는 결론을 낼 수 있습니다.
왜 커피를 먹으면 오래사나?
지금까지도 수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지만 정작 가장 중요한 “왜 커피가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물음에는 답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러 전문가들은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우리가 알지 못하는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닌가라는 의견을 제시합니다. 녹차의 경우에도 카페인 보다는 녹차 성분중 하나인 카테킨이 항산화 작용을 해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라 할 수 있겠습니다.
건강하게 커피를 마시는 방법은?
최근의 미국 식생활 가이드라인은 커피 3~5잔은 건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므로 권장할만 하다 라고 하였습니다. 한국인이 김치보다 더 많이 먹는 다는 커피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마실 수 있을까요?
- 프림, 설탕은 넣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이전에 이야기 한 탄산음료 글처럼 식사 이외의 높은 칼로리는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위염이나 위식도 역류의 경우 커피를 제한할 이유가 없습니다. 최근까지도 커피는 속쓰림의 원인 중 하나라고 생각되어져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연구결과들은 커피와 이러한 위장병과의 관계는 없라는 결론을 내고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위장기능과 카페인과의 관계는 전혀 없으며 간혹 커피를 먹고 위장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카페인이 아닌 다른 성분이 문제일 것이라 생각되고 있습니다.
- 커피를 마시고 나면 신물이 넘어오거나 속이 쓰린 경우에는 약물치료와 함께 자극적이지 않은 식생활로 회복후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많이들 호소하시는데 연구 결과 커피와 속 쓰린 증상은 관련이 없습니다. 커피 이외에 다른 습관이 속쓰림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 커피를 마시면 심장이 두근거리고 잠을 못자는 경우에는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면 됩니다. 디카페인 커피 또한 건강에는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이번 연구 뿐만 아니라 여러 연구에서 밝혀진 바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며 친한 사람들과 즐거운 이야기를 하는 것은 정말로 건강에 좋은 습관입니다. 바빠서 이런 기회가 없다면 휴식시간에 편안한 마음으로 여유롭게 커피 한잔을 마셔도 좋구요. 물론 담배를 피면서 커피를 마시면 오히려 건강에 더 좋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와..커피좋아해서 아메리카노 하루에 3~4잔 먹어왔었는데..완전 희소식이네요
저도 3~4잔씩 꾸준히 마셔오고 있습니다. 아메리카노만 먹어야 하는데 자꾸 설탕, 프림커피에 손이 가서 문제네요…
30여년동안 연구되고 있었다니…커피회사들의 모종의 지원이 있었던게 아닐까!
예리하시네요~ 물론 그럴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하지만 저 연구 자체가 커피를 보려고 연구한게 아니고 30년간 연구대상자들의 여러가지 건강지표들을 측정하면서 이것저것 분석하기 위한 연구입니다. 즉 심혈관질환과 성인병에 대한 연구를 하다가 생활습관에 대한 설문 문항에 커피가 있어서 우연히(?) 나온 결과라고 보시면 되고 그렇기 때문에 더 신뢰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