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용 비아그라가 최근 미국 FDA에서 승인을 받았고 최종 승인이 이루어 진다면 몇달사이에 출시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남성용 비아그라가 발기 부전을 위한 치료제라면 여성용 비아그라는 성욕 감퇴 및 극치감 장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 제약회사들은 이 약품의 출시를 놓고 고민에 빠졌습니다. 문화적 차이로 인해 국내 여성들이 과연 병원에서 성기능 장애를 진단받고 이 약을 복용할 것인가에 관한 고민입니다. 아마도 미국에서의 성공여부가 이 약의 국내 출시 여부를 가름할 것입니다.
미국의 2000년대 조사에 의하면 성인인구의 40% 이상이 성기능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도 비슷한 결과를 보일 것입니다. 즉 10명당 4명 이상이 성기능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국내의 한 조사에 따르면 40세 이하의 여성에서 10명중 2명 이상이 성기능 장애를 겪고 있다는 자료도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만큼 많은 사람들이 성기능 장애를 겪고 있다는 말인데 병원에서는 성기능 장애로 치료를 받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위의 미국 조사에서도 68%의 사람들이 병원에서 성기능과 관련하여 의사와 상담 받기를 꺼려한다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아마 국내에서는 더 많은 사람들이 이를 꺼려 할 것입니다. 성기능 장애는 신체의 이상이나 정신적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진단과 치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성기능 장애와 관련하여 근거없는 정보가 난무하고 관련된 식품, 건강 보조식품들이 팔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성기능 장애란 무엇이며 진단과 치료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성기능 장애란?
성기능 장애란 인간의 정상적인 성반응 주기의 장애 또는 성교시 통증으로 정의됩니다. 이러한 성기능 장애는 생물학적 문제 또는 대인간 심리적 요인이나 두가지의 혼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상적 성반응 주기란 무엇일까요? 정상적인 성반응 주기는 다음의 4가지 단계로 나뉘어 집니다.
- 욕구기 : 성적인 욕구가 생기는 시기이고 동기, 욕동, 인격을 반영하고 있는 단계로 생리적인 다음 단계들과는 구분이 되는 정신적인 요소가 작용하는 단계입니다.
- 흥분기 : 심리적 자극(애정 대상에 대한 공상 또는 애정 대상의 존재)이나 생리적 자극(애무, 키스와 같은 신체적 접촉등)에 의해서 또는 두가지가 혼합되어 작용하는 단계
- 극치기 : 성적 긴장이 해소되며, 회음부 근육과 골반생식기가 주기적으로 수축되면서 쾌감이 최고조에 달하는 단계입니다. 남성의 경우 사정이 일어나면서 성적 극치감(orgasm)을 느끼며 여성에서는 질 하부와 자궁이 수축하면서 극치감을 느끼게 됩니다.
- 해소기 : 생식기에 증가하였던 혈액 순환이 감소되면서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는 단계로 주관적 행복감을 느끼고 근육이 이완됩니다. 남성은 불응기가 있어서 이 기간동안은 극치감을 느낄 수 없습니다. 여성은 불응기가 없어 연속적으로 극치감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연속적인 과정중에 한가지 이상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를 성기능 장애라고 하는 것입니다. 욕구기에 욕구가 나타나지 않을경우 성적 욕구장애가 되는 것이고 흥분기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남성에서는 발기 부전이 있습니다. 극치기에 이상이 있는 경우 여성 극치감 장애(무극치감), 남성 극치감 장애 또는 너무 빨리 극치기에 도달하는 조루가 있겠습니다.
연속적 과정이 모두 이루어 져야 정상적인 성생활이 가능한 것인데 시작이 안되거나 중간에 멈추거나 끝이 좋지 않을 경우 정상적 성생활이 어렵게 됩니다. 이것이 지속되면 성생활이 이루어 지지 않게 되거나 말 할 수 없는 서로에 대한 서운함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한 것입니다.
2. 성적 욕구 장애란?
정상 성반응의 첫번째 단계의 이상이 있을 경우 성적 욕구 장애로 분류합니다. 여기에는 성적 욕구 감퇴 장애(hypoactive sexual desire disorder)와 성적 혐오 장애(sexual aversion disorder)가 속합니다.
우선 성적 욕구 감퇴장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남성에서는 15%, 여성에서는 35% 가량에 이에 속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여성이 남성보다 2배 이상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성에서 발생하는 성기능 장애중에 가장 흔한 질환이 성적 욕구 감퇴장애 입니다.
성적 환상이나 성적 활동에 대한 욕구가 지속적으로 또는 반복적으로 부족하거나 없게 되는 상태를 말하며, 자신감 결여 및 파트너와의 관계 유지에 있어서도 큰 문제가 될 수 있고 자신 또한 이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진단은 성적 욕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신적, 신체적 질환이 없는지를 먼저 알아보아야 하며 그러한 문제가 없으면서 성적 욕구가 부족하거나 없는 경우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복용하는 약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성적인 폭력, 학대가 있었던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약물은 우울증, 고혈압, 호르몬 제제가 흔합니다. 빈혈, 고혈압, 당뇨, 갑상선 질환등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은 출산후, 수유기, 폐경기에 흔히 나타납니다. 확실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여성에서 테스토스테론(남성호르몬)이 부족할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술이나 마약도 연관이 있습니다. 과로, 스트레스, 성관계 기회 부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복잡한 과정들이 작용하여 성적 욕구의 저하가 일어나기 때문에 의사들은 진료시 개인 생활 배경과 신체, 정신적 문제이 미치는 복합적 영향에 대해 고려해야만 합니다.
성적 혐오 장애는 반복적으로나 지속적으로 파트너와의 성적 접촉을 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찬가지로 여성에게서 더 흔히 나타납니다. 한 연구에서는 성기능 장애중 공황장애가 있는 환자에서 가장 흔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보고한 적이 있습니다.
3. 성적 욕구 장애의 치료
성적욕구 감퇴장애의 치료는 생물정신사회(biopsychosocial)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여러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결과이기 때문에 약물 치료 뿐만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인 접근 또한 필요합니다.
약물치료는 남성 발기부전에 사용되는 PDE-5 억제제(phosphodiesterase type 5 inhibitor)가 주로 사용됩니다. 잘 알려진 비아그라가 이에 해당 하는 약물로서 혈관을 확장시켜 음경해면체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발기를 시키게 됩니다. 여성에서도 비슷하게 작용할 것으로 생각되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뒤에 알아보게 될 여성 흥분 장애가 같이 있는 경우에 효과가 큽니다. 호르몬 치료도 사용될 수 있는데 바르거나 붙이는 테스토스테론 제제가 사용될 수 있고 폐경기 여성의 경우 경구용 호르몬제제도 사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최근 금연치료에 많이 사용되는 항우울제인 부프로피온(Buropion)제제도 우울증이 없는 여성의 30% 가량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이한 치료 기구 또한 미국 FDA의 승인을 받고 나와 있습니다. 에로스(eros clitorial therapy device)라고 불리우는 이 기구는 클리토리스를 자극하여 성적 욕구를 증가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정신사회적 치료로는 정신과적으로 인지행동 치료 등이 있으며 국내에서 하는 곳이 있는 지는 모르겠으나 해외에서는 파트너와 함께 하는 성치료 또한 시행하고 있습니다. 파트너와 함께 받는 치료가 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적 혐오 장애의 치료도 성적욕구 감퇴장애와 비슷합니다. 특히 행동치료가 효과적으로 되어 있는데 혐오하는 상황에 지속적으로 노출시켜 무감각하게 만드는 기법인 탈감작(desensitization)을 주로 사용합니다.
이상으로 성기능 장애란 무엇이며 정상 성기능 단계중 첫번째인 욕구기에 나타나는 성적 욕구장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양이 너무 많아져서 1,2부로 나누게 되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욕구기 이후에 나타나는 장애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