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어지는 모공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죠. 넓어지는 모공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겁니다. 지금부터 모공이 넓어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공이 넓어지는 이유
모공은 우리 몸에서 생기는 피지가 배출되는 공간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진피의 탄력도가 떨어지면서 자연히 모공이 넓어집니다. 모공은 피지의 배출 통로이기에 지나친 피지 생성은 모공을 넓히는 이유가 됩니다. 반대로 너무 건조해지면서 탄력도가 떨어져서 넓어질 수도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진피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인 콜라겐섬유, 탄력섬유, 히알루론산의 성분 비율의 변화가 생기면서 탄력도가 떨어집니다. 엄밀히 말하면 콜라겐 섬유 종류의 비율이 바뀌는 겁니다.
이런 자연적으로 생기는 현상 이외에도 지나친 피지선 파괴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모공이 넓어지기도 합니다. 피지가 적절히 간직될 때 피부가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데 전부 배출되어서 유분이 전혀 없는 피부가 되면 모공이 넓어지게 됩니다.
적절한 피지는 모공의 탄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피지를 전부 제거하는 게 모공을 좁힌다는 생각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지나친 각질제거 또한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어 진피의 탄력도가 떨어뜨립니다. 이는 모공이 넓어지는 결과로 나타납니다. 각질제거를 너무 자주 하면 진피의 수분 간직 능력이 소실되므로 건조해집니다
또한 피지 제거를 너무 자주 하게 되면 모공이 확장되었다가 줄었다가를 반복하면서 모공 탄력도가 떨어져 결과적으로 넓어지게 됩니다.
넓어지는 모공을 막는 예방법
피지 제거를 너무 자주 반복하면 안 됩니다. 한 달에 한두 번 정도가 적절한 횟수라고 보고 있습니다. 고무줄을 당겼다 놓았다를 반복하면 고무줄이 늘어나듯이 피지를 제거를 자주 하게 되면 모공이 좁아졌다 넓어졌다를 반복하면서 모공이 넓어지게 됩니다.
보통 피지를 제거하면 2~3일 지나면서 다시 차기 때문에 지나친 피지제거는 모공을 넓히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모공 브러시를 이용해서 매일 모공을 청소하면 모공이 넓어지는 이유가 됩니다. 한 달에 2회 이내가 적절하므로 너무 자주 반복하지 않아야 합니다.
오일 클렌징도 자주 하게 되면 모공이 넓어질 수 있습니다. 한번 넓어진 모공은 좁히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화장을 지울 때 클렌징을 이중삼중으로 하지 않도록 합니다. 피부 표면에 손상이 일어나게 되면 이로 인한 염증에 의해 혈관이 들어오게 되고 이는 모공을 넓히게 됩니다.
혈관확장이 많아지게 되면 모공이 넓어지므로 추운 날 지나친 운동, 뜨거운 샤워, 음주를 자제하는 게 좋고 사우나, 찜질방을 너무 자주 가게 되면 모공이 넓어질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