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kboard

눈꺼풀 떨림, 마그네슘 부족 때문인가요?

0

눈꺼풀이 파르르 떨려서 불편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흔히 눈꺼풀 떨림(eyelid myokymia)이라 불리는 이 증상은 아마도 대부분 한번쯤은 겪어 보셨을 것입니다.

눈꺼풀 떨림과는 달리 눈주위의 근육이 떨리는 것은 안검경련(Blepharospasm)이라고 합니다.

두가지를 영상으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빨간 원안쪽에서 미세하게 아래 눈꺼풀 떨림이 보입니다. 안검경련은 눈 주위 근육이 전반적으로 수축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눈꺼풀 떨림은 안검경련 보다 더 흔하게 발생하며 눈 주위의 근육과 상관없이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눈꺼풀의 미세한 근육섬유의 수축을 의미합니다. 성인 뿐만 아니라 소아, 청소년에게도 발생할 수 있으며 대부분 치료 없이 호전됩니다. 눈꺼풀 떨림은 아래쪽 눈꺼풀이 더 많이 발생합니다. 보통 며칠 만에 사라지지만 삼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이 저절로 사라지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호전 없는 안검경련의 경우 신경과적 질환과의 관련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 병원 방문이 필요합니다.

눈떨림의 원인으로는 카페인, 불안, 피로, 스트레스, 과로, 수면부족, 컴퓨터 모니터와 텔레비전을 너무 많이 보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또한 복용중인 약물이나 알코올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눈꺼풀 떨림의 치료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온찜질이 도움이 됩니다. 온찜질은 눈 주변 근육을 이완시켜줍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발생한 경우 효과가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 컴퓨터, TV, 과다한 빛에 노출을 피해야 하며 카페인의 과다 복용 또한 피해야 합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해서 발생한다는 말은 의학적 근거가 부족합니다. 안검경련에서 마그네슘 부족과의 연관성이 제기되곤 하지만 이 또한 근거가 낮은 정보입니다. 마그네슘 먹으니 좋아졌다는 분들이 많은데 맞는 것 아니냐고 묻는 분들도 계십니다.


답은 아닙니다. 눈꺼풀 떨림은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호전되기 때문입니다. 즉, 마그네슘을 먹어도 낫고 안 먹어도 낫는다는 것입니다. 눈꺼풀 떨림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사라지기 때문에 한두 달 이상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면 생활습관이 잘못되지 않았는지 우선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휴식으로 대부분 호전되기 때문에 잘 먹고 잘 쉬는 것이 지긋지긋한 눈꺼풀 떨림에서 벗어나는 길이 될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Please enter your name here